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엑셀로 가설계 따라 하기, 야너두1.(일조권사선제한 끝장내기.. 나도 했어)
    좌충우돌 집짓기 2020. 4. 19. 20:29

    신축을 하려면 계약 전 이미 매입할 대지의 수익성을 따져 보아야 하는데,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혼자 찐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가설계는 가설계뿐이고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되, 토지 물건 선정 시 안목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토지 이용원을 이용해서 도면을 출력해도,

    스케일 크기가 작은 것이 너무 불편해서, 그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 것이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스케일 자 정도는 있으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스케일 확대는 1:1 축적인데, 그건 바로 임장 밖에는 없겠죠? ㅎ

    안녕하세요, 한 지역을 정하고 토지를 소개받았을 때... 혼자서 고민하는 왕입니다요~

    유튜부에서도 왕입니다요

    과연?!! 소개받은 이 대지 물건에서 얼마큼에 수익성이 나올지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좋은 물건마다 확인받고픈 마음에, 매번 설계사 사무실에 의뢰를 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렇다고, 가설계 한 번 받지 않고 덜컥 계약을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 난감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궁리해 보았습니다.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쉽게 스스로 가설계를 해 보려 합니다. 재매 있겠네요. ㅎ

    먼저, 소개받은 토지 지번을 "토지이용계획원"사이트에서 검색해서 용도와 대지 모양을 확인한 후...

    1. 토지이용계획원 사이트 접속

    2. 해당 지번 모양을 확인한 후, 해당 지번 '축적 확인

    -> 1/500 확인 (아래 예시 화면이 1/500입니다)

    토지이용계획원을 이용한 대지경계선 확인

     

    3. 우측 아래 "도면 크게 보기" 클릭 후, 인쇄.

    확대 시킨 화면 프린터 실행.

     

    4. 인쇄 한 해당 지번 대지 위에 스케일 자를 세팅(스케일 축적자 축적을 1/500)으로 인쇄물 설정과 같이 맞추어 눈금의 길이를 확인합니다.

    *프린터 된 대지는 "1/500"으로 설정되어 있었고, 내가 가지고 있는 삼각 스케일 축적 중 "1/500"으로 맞추었으니, 이제 스케일 자를 데고 프린터 된 대지 위에 맞추어 보면 한 눈금이 1미터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가 제일 어려운 부분인가요?)

    서로 축적을 맞춘 후 길이를 재어 보면 11칸이니, 실제 현물의 가로 길이도 11미터입니다.

     

    5.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세로는 12미터 x 가로는 11미터의 대지 모양이 나오게 됩니다. 집구석에서 매수할 대지 모양의 길이만 알아도 얼마나 행복한가요? 저는 그랬습니다.

    6. 이제, 대지 길이는 알았습니다. 그런데, 프린터 물의 인쇄지와 스케일 자의 눈금은 너무 작습니다. 눈이 고생이죠. 그래서, 이 부분부터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싶은 거고요^^*. 과거 제가 시도했던 방법인데... 이런 과거가 있어서 그런지, 지금 UP_Ver'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름 주차대수 모양과 댓수를 예상해 봅니다.

    7. 엑셀 프로그램을 오픈해서, 가로와 세로의 칸을 일정하게 맞추어 줍니다.

    1번 클릭해서 전체 설정-->2번과 3번의 픽셀을 임의대로 같게만 만들어 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어려우신 가요? 매수하고픈 땅 지번을 가지고 생판 모르는 설계사님들께 아쉬운 소리 하는 거보다는 값진 시간이라 생각됩니다만... ㅎ

    8. "토지이용계획원" 사이트에서 확대시킨 해당 지번 대지를 캡처 한 후, 크기를 맞추어 놓은 엑셀 위에 "붙여넣기" 해줍니다(캡처 시 해당 지번의 도로가 있다면 같이 복사해 주세요^^)

    확대시킨 대지 모야를 그대로, 엑셀 프로그램 위로 가지고 온 모양입니다.

     

    9. 엑셀 프로그램에 붙여 넣은 대지 모양을 정렬 시킬 차례입니다. "도로"라고 가리켜진 부분이 엑셀 프로그램 가로 선과 같아지도록 정렬 시킵니다. 아래 그림처럼요...

    실제는 기울어 지 프린터 물이지만, 정북방향을 잡기 위한 작업입니다. 일단 해주세요^^

     

    10. 여기서 우리는 대지의 크기가 세로 12미터 x 가로 11미터라는 정답을 미리 알고 있습니다. 엑셀 한 셀(칸)이 1미터라는 가정을 한다면, 세로 12칸, 가로 11칸으로 맞춘다면 편안하게 확대된 대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죠 ^^*

    6미터 북도로의 4미터 도로를 끼고 있습니다. 눈이 편안해 지시죠?^^

     

    11. 마무리 작업 입니다. 여기가 포인트 입니다.

    토지모양도 다양하지만, 엑셀의 도형모양도 다양합니다. 고르셔서 맞추어 줍니다.

    이제 되었네요. 본뜬 대지는 실제 축적과도 같아 졌습니다.

    짠~~~

    편안하게 이제 구상해 보시죠^^" BY 왕입니다요

    이제 왼쪽에 선이 나와있는 대지 모양을 가지고, 마음껏 요리를 시작해 보시면 됩니다. ㅎ

    토지이용계획원을 이용해서 축적 스케일 삼각자로 많은가설계를 혼자 해 보신 분들은 아마 눈이 올빼미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크기에 맞게 옮긴 후에 경계선 긋기, 일조권 사선 맞추기 작업을 해 보시면 한결 편안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크게 확대된 대지 모양 위에 빵 모양을 내 맘대로 그려 보기도 하고, 계단도 배치해 보고, 주차 모양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겠네요.

     

    불편해서 궁리를 해 보면 나올 때가 있는 듯합니다.

    혼자 하는가 설계, 눈도 편안한 가설계 작업에 도전해 보시죠 ^^*

    자꾸 해 보니, 요령만 생기네요.

    하나하나 토지를 의뢰하기보다는 결정적인 몇 가지만 찐 설계사님께 의뢰해 보기 위해 내공을 다지는 일이라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코로나야 비켜가라~~.

    감사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